자연재해 안전을 위한 모니터링
위치 정보는 자연재해 대응 및 재난 관리 전반에 걸쳐 위험 예측 및 현장 대응과 향후 사건이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재난 관리 기관이 운영하는데 사용하는 정보의 대부분은 위치에 기반을 둡니다. 모든 재해는 특정 지역, 시민, 인프라 및 주변 자연환경에 영향을 미칩니다.
ArcGIS Living Atlas of the World는 공개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지리 데이터의 가장 큰 컬렉션을 나타냅니다. Living Atlas의 풍부한 기능 중에는 산불, 지진, 온도, 강수량, 강 수위, 가뭄 상태 및 대기 질에 대한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되는 정보를 포함하여 일련의 실시간 지도 및 데이터 피드가 있습니다. 이 중에 아래 지도는 진도별로 지진을 보여주고 지진 영향 세부 정보도 제공하는 지도 캡쳐본입니다. 실시간 Living Atlas 지도를 통해 세계 지진 및 흔들림 강도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실시간 지도는 미국 지질 조사국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이 지도를 5분마다 업데이트합니다. 대지진은 30일 동안 지도에 표시됩니다.
지도 데모
우리나라 지진 대시보드
ArcGIS Online으로 생성된 다음 데모 지진 대시보드를 통해 우리나라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매핑하는 방법에 대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강도 5 이상 지진 목록, 지난 12시간의 지진 정보 및 일주일간 지진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대시보드 생성시 ‘URL에서 레이어 추가” 기능으로 Web CSV파일만 입력해도 따로 CSV파일 다운로드 및 업로드할 필요 없이 대시보드 조회가 가능한 편리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튀르키예 지진 지도
다음 지진 활동 지도를 통해 2023년 튀르키예에서 진도 7.8의 지진이 발생한 전후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Esri의 파트너인 Maxar의 이미지는 튀르키예 지진 참상를 보여줍니다.
출처: Maxar Technologies, 2023년 2월 7일-8일
지도와 데이터 – 왜 중요한가?
불과 수십 년 전만해도 전국 및 전세계 지역에 대해 업데이트된 데이터를 확인하는 것이 불가능했습니다. 일기예보는 훨씬 덜 정확했고 지구의 역동적인 과정에 대한 우리의 지속적인 그림은 모호했습니다.
이제 다양한 기술을 통해 방대한 양의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수천 개의 홍수 측정기, 기상 관측소, 지진계 및 기타 센서가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수십 개의 위성이 끊임없이 변화하는 지구 표면의 이미지를 스트리밍하고 산불의 열 지문을 감지합니다. 슈퍼컴퓨터는 현재 날씨 정보를 사용하여 미래의 폭풍 패턴을 예측합니다. 그리고 지리 정보 시스템 전문가들은 이 홍수 같은 데이터를 활용하여 도시를 관리하고 취약한 지역사회에 경보를 내리고 비상 대응자를 배치합니다.
이러한 데이터 스트림은 보고 탐색하는데 유용하지만, 진정한 가치는 세상에 대한 통찰력을 얻고 우리가 작고 취약한 지구에서 안전하고 지속 가능하게 살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인간의 마음에 의해 사용된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