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년 YSA] 한국 교육공간의 혁신

박성현 블로그 0 Comments

지난 4월 13일 2022 Map Contest Final PT가 진행되었습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덕분에 학생분들의 참신한 생각을 엿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대망의 1위는 “한국 교육공간의 혁신”이라는 주제로 발표한 양세비 학생입니다. 올 해 2월 성신여자대학교 지리학과를 졸업한 양세비 학생은 평소에도 데이터 분석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공부 중이며 GIS 분야를 심도 있게 공부할 준비 중이라고 합니다.

Map Contest를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짧은 인터뷰를 가졌습니다.

Q. 현재 데이터 분석을 공부 중이라고 들었는데, 한국에스리에서 주최하는 맵콘텐스트에 참여하게 된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GIS를 이용해 공간에 데이터를 표현하는 것은 훨씬 더 큰 인사이트를 줄 수 있다는 것을 널리 알리고, 제가 현재 종사하고 있는 교육업계의 공간혁신을 꼭 한번 주제로 다뤄보고 싶어서 출전하게 되었습니다. 덧붙여, 현재 미국 석사과정을 준비중인데, 미국 학회에 참여하여 발표한 경험이 석사과정 준비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았습니다.

Q. Map Contest를 준비하면서 많은 어려움이 있었을 것 같은데, 그럼에도 Map Contest를 추천하는 이유와 내년도 대회를 준비하는 참가자들 위해 준비 Tip을 공유해 주실 수 있을까요?

사실 Map Contest 를 준비하며, 학부 때 들었던 GIS 수업 그 이상으로 많은 양을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학교에서 배웠던 스킬들로는 원하는 결과물을 얻어내기 어려웠습니다. Esri 의 공식 문서와 유튜브를 참고해 새로운 기능들을 이것저것 써보면서 연구해봐야 했는데 그 과정 자체가 좋은 학습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공간 데이터를 얻기 어렵다면 좌표 데이터나 주소 데이터로 얻을 수 있는 데이터를 얻어 GIS 상에서 불러와 작업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양세비 학생은 주제에 맞는 탄탄한 스토리라인과 전문가처럼 보이는 발표를 보여 주었습니다. 발표 후 Q&A 섹션에서도 막힘없는 답변으로 심사위원들의 찬사를 받았는데요, 발표 내용에 대해 살표 보도록하겠습니다.

전체 스토리맵을 보시고 싶으시다면 아래 ‘스토리맵 바로보기’를 눌러주세요.

스토리맵 바로보기

Q. 한국 교육공간의 혁신이라는 주제로 발표하셨는데, 어떠한 문제를 발견하여 이 주제를 선정했나요?

전통적이고 수직적인 공교육을 사교육 공간과 온라인 교육을 활용해 공간적 변화와 시스템의 변화를 함께 줌으로써 제한적인 공교육 공간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습니다.

Q.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안하는 솔루션은 어떤 것이고, 이를 위해 활용한 Esri 기술은 어떤 것인지 짧게 소개 가능한가요?

공간적으로 밀집된 교육공간을 분리시킴과 동시에 온라인 교육과 결부시켜 학생 개개인에게 맞춤화된 교육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을 제안합니다. 현 교육공간의 행태를 보여주기 위해 핫스팟 분석, 클러스터링, 3D 시각화 기법을 활용했습니다.

Q. 향후에 더 추가할 수 있다고 생각되는 방안이 있으면 공유해 주실 수 있나요?

향후 데이터를 추가로 구하거나 직접 실험할 수 있다면, ArcGIS Pro의 Proximity Tracking 기능을 이용해 실제로 distributed 된 공간상에서 학생들의 이동을 추적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COVID-19의 감염 가능성이 어느정도로 줄었고, 학습효과는 얼마나 상승하였는지 데이터로 확인해 보고 싶습니다.

 

양세비 학생은 한국 YSA 자격으로 샌디에고에서 7월 개최되는 User Conference에 대표로 참석하게 되었습니다. UC 참석 후 생생하게 전달 될 후기를 기대 해 주시기 바랍니다.

내년도 Map Contest에도 많은 관심 가져주세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