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e Study] 인천광역시 계양구청, 효율성 UP, 예산 DOWN 비법 대공개!

김지은 블로그 0 Comments

인천광역시 계양구청은 지역 사회 발전과 구민들의 행복한 삶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지자체입니다. 행정·민원 등을 담당하는 기관으로, 동 행정지도와 관리, 행정구역 조정, 각종 세금 징수와 등록, 주요 시책 분석, 구 예산 편성과 집행, 사회복지시설 관리 등의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우수한 도시 인프라와 체계적인 행정 서비스를 통해 시민들에게 안전하고 편리한 생활을 제공하며, 끊임없는 혁신과 발전을 통해 미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가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구민들이 안심하고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최근 인천광역시 계양구의 토지정보과에서는 스마트한 행정 도시로서 구민들에게 보다 편리하고 직관적인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GIS를 활용한 새로운 서비스를 구축하였습니다.

Background and Goal

인천광역시 계양구는 기존에 구민들이 행정 정보를 얻는 데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주소 및 행정 구획 등의 정보는 주로 문자 형태로만 제공되어 있었으며, 이로 인해 정보의 시각화 및 이해가 어려웠습니다. 또한, 일반적인 지도 서비스는 특히 행정정보가 부족하고, 정보의 정확성과 업데이트 지연이 발생할 수 있어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기 어려웠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계양구 토지정보과에서는 ArcGIS로 GIS를 활용하여 ‘계양 온 더 맵(ON THE MAP)‘ 서비스를 개발하였습니다. 이 서비스는 흩어져 있는 행정 정보를 지도 위에 시각화한 계양구만의 차별화된 지도 서비스로 구민들이 보다 쉽고 편리하게 정보를 확인하고 구역을 탐색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Solution Highlights

인천광역시 계양구는 구민들에게 편리하고 신속한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계양 온 더 맵’은 시각화를 통해 정보를 제공하여 구민들의 이해를 도모하고 검색이 어려웠던 행정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기존의 문자 형태의 행정정보를 지도 상에 시각화하여 민간 포털 사이트에서 찾기 어려웠던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는 구민들이 주소 및 행정 구획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필요한 정보에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계양 온 더 맵

다채로운 지도 콘텐츠와 모바일 환경 지원  

계양 온 더 맵은 ‘3D 가상 도시’, ‘관광 안내도’, ‘주택·건축 개발 사업’, ‘여성 안심 지도’, ‘상생가맹점’, ‘공공 심야 약국’ 등 33종의 다채로운 지도 콘텐츠를 담고 있습니다. 계양구만의 독자적인 콘셉트로 디자인하였으며, PC뿐만 아니라 모바일 환경에서도 이용할 수 있어 활용성과 편의성을 더했습니다. 특히, 모바일 환경에서 조회할 수 있는 지자체 앱이 드문 상황에서 계양 온 더 맵의 모바일 지원은 큰 장점으로 다가옵니다. 더불어, 계양 온 더 맵은 다양한 접속 경로를 제공하여 구민들이 계양구청 누리집이나 포털사이트에서 접속하는 것뿐만 아니라, 정류장에서 QR 코드를 스캔하여도 쉽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계양 온 더 맵의 지도 콘텐츠 33종

▲계양 온 더 맵의 캘린더 맵

ArcGIS 사용자 유형 활용으로 신속한 협업

계양 온 더 맵은 GIS를 활용한 행정서비스로 ArcGIS를 활용하여 구축되어 사용자들에게 정확하고 신속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특히 ArcGIS 사용자 유형으로 ‘계양 온 더 맵’ 구축 및 관리하는 작업에서 서비스 관리 주요 부서뿐 아니라 모든 직원이 함께 작업 가능하게 하여 정확한 데이터로 빠르게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위해 ‘계양 온 더 맵’ 서비스 관리의 주요 부서는 ArcGIS 사용자 유형의 Creator를 사용하였으며, 그 외 부서는 사용자 유형 Viewer를 사용하여 전직원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Results

계양 온 더 맵은 지자체 홈페이지의 한계를 극복하여 주민들에게 보다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보통 지자체 홈페이지는 문자 형태 정보만 제공하고 있어 주민들이 도서관이나 공공심야약국 등 자신이 이용하고자 하는 시설 위치를 파악하려면 포털사이트 지도에서 다시 검색해야 하는 번거로운 일을 겪었는데 이러한 정보 취득의 과정이 개선되었습니다. 계양 온 더 맵은 서비스를 시작한 지 1개월이 조금 넘었음에도 벌써 구청 홈페이지의 3배에 달하는 조회수를 기록할 만큼 많은 주민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주민 참여 활성화와 경제적 효율성 확보

계양 온 더 맵은 공간정보시스템(GIS)을 활용한 행정서비스 포털로, 초기 기획부터 시스템 개시까지 외부 용역 없이 구청의 담당 공무원이 다양한 부서와 협업하여 단기간에 직접 기획·제작해 그 의미가 더욱 큽니다. 또한 인천시와 협의를 통해 시스템 사용을 위한 라이선스를 무상으로 지원받아 2억여 원의 예산도 절감했습니다.

 

효율적인 업무 프로세스와 시민 서비스 향상

다수의 사용자가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웹 기반 ArcGIS를 통해 계양 온 더 맵 운영시 업무 프로세스에서 의사결정을 지원하고 구민에게 유의미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계양 온 더 맵은 지역 사회에 적극적으로 기여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발전이 기대됩니다.

여기저기서 콘텐츠 제작 의뢰가 들어와 어떤 걸 먼저 만들지 행복한 고민에 빠진 것 같아요. 앞으로도 주민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웹 GIS 기반 지도 콘텐츠를 꾸준히 만들어보겠으며, 지역에 특화된 지도 콘텐츠를 발굴하여 구민에게 새롭고 유용한 공공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계양구청 토지정보과 이태하 주무관

댓글 남기기